자동차 튜닝 용품 - 안전을 위한 TPMS(타이어공기압표시장치)
소소한 자동차 튜닝 세번째로 TPMS(타이어공기압표시장치-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에 대해 소개 하겠다.
TPMS는 무엇인가?
TPMS는 타이어공기압표시장치로서 현재 타이어에 공기압이 얼마인지를 알려주는 장치이다.
타이어공기압확인이 왜 중요하냐면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상당부분이 타이어(펑크, 파손)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미국의 경우 2000년 초반 한 브랜드에 특정 타이어를 장착한 자동차들이 수차례 전복사고가 발생했다고 한다. 이에 사고 원인을 조사해 보니,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로 주행하여 타이어가 터지고 차량이 전복되었다는 결과가 나왔던 것이다. 특정 타이어의 문제가 아닌 낮은 공기압이 원인이었다.
유럽의 경우는 환경적인 측면에서 #TPMS 의무화를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연료 효율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배출가스도 줄어든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TPMS 장착을 의무화했다고 한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외부 온도와 노면과의 마찰열 등에 따라 계속 변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감지하여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 할 경우 에너지 효율이 높아져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배출되는 CO2의 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런저런 이유로 우리나라도 이제는 자동차를 생산할때 의무적으로(2015년 1월 1일 이후 출고차량) TPMS를 설치하여 출고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만큼 안전 및 환경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부품이 된 것이다.
참고로
- 미국도로안전교통국(NHTSA)은 2007년 9월 1일 이후 판매되는 모든 차에 TPMS 장착을 의무화
- 우리나라는 2013년 1월 1일부터 판매되는 승용자동차와 총중량 3.5t 이하 승합·화물·특수자동차는 신차에 한해 TPMS가 의무 적용. 그 후 2015년 1월 1일부터는 '기존의 차'도 TPMS 의무 장착 적용대상이 되었다. 여기서 '기존의 차'란 이미 구매해 운행 중인 차가 아니라 출시 후 판매 중인 차를 의미한다.
그러나 요츰 출시되는 모든 차량에는 거의 의무적으로 달려나오지만 몇년전에만 해도 의무 사항이 아니였으므로 없는 차량이 상당히 많을 것이다.
그래서 시중에는 간단하게 설치가능한 TPMS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한것이다.
첫째 타이어 안쪽에 설치하는 제품은 압력센서와 송수신기가 타이어 안쪽에 설치하는 제품이다.
장점은 설치한듯 안한듯 깔끔하다.
단점은 설치를 위해선 휠과 타이어를 탈거해야 함으로 휠 타이어 탈거 공임비가 들게되고 또한 발란스도 틀어짐으로 발란스도 다시 봐야하는 경우가 발생 한다.
둘째 타이어 바깥쪽 휠캡에 바로 끼우는 제품이 있다.
장점은 휠과 타이어 탈거가 필요 없이 휠캡에 끼우기만 하면 됨으로 설치가 매우 간단하다
단점은 돌출이 되는 단점이 있다. 돌출로 인한 문제점은 아무래도 밖으로 보이는 탓에 혹시나 연석등에 휠을 긁히게 되면 TPMS 센서의 손상이 발생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내차의 적정공기압은 얼마일까? 가 궁금할 것이다.
이것은 의외로 찾아보기 아주 쉽다.
본인 차량의 순정사이즈 타이어라면 차량의 본네트나 문짝을 열면 적정공기압을 표시하고 있다.(차종마다 표시하는곳이 다르다)
그리고 각 타이어별 용도(오프로드, 온로드, 사계절용, 스노우타이어 등)가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타이어에도 표시를 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여 적정 공기압을 설정하면 되겠다.
TPMS 구입 시 유의사항
구입시 유의사항은
TPMS에 사용되는 센서가 상당히 중요하다.
각 TPMS내부에는 중앙표시장치와 RF(Radio Frequency,즉 라디오주파수)를 통해 신호를 주고 받으면서 표시한다.
이 센서가 불안정하거나 불량률이 높다면 있으나 마나한 것이기 때문이다.
안전 때문에 설치한 TPMS가 무용지물이 되면 안되지 않겠는가?
그리고 센서마다 배터리가 들어가 있으므로 배터리방전시 교체가 용이한 제품을 고르도록 하는것이 좋겠다.
아래의 사진은 시중에 팔고있는 다양한 TPMS제품들이다.
스마트폰 연동제품도 있고 별도의 액정표시장치를 통해 확인 가능한 제품 등의 다양한 제품이 있으니 스스로의 주머니 사정이나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장착하면 되겠다.
이상 정비를 글로 배운 4급 야매 였습니다.
아래 (▼▼▼) 공감버튼(♥) 클릭은 좋은 컨텐츠 제공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