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DIY도구 - 전기, 배선
내 생에 첫 #자동차DIY 작업이었던 시거잭 추가(매립)를 위해 작업을 하던 중 전기라는 작업에 무작정 겁을 먹었던 기억이 난다.
물론 지금도 모른다....하지만 '어떤 도구들을 이용하면 되겠다'하는 것들이 머리속에 떠오르는 수준은 되었다고 자부해 본다.
블랙박스를 연결할 때 퓨즈박스는 무엇이고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볼트 밀 암페어....생소한 단어들이 낯설게 느껴지던 시절이 있었다.
그때를 생각하며 처음 자동차DIY를 시작하거나 생각이 있으신 분들에게 다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작성해 본다.
※ 여기서는 배선연결, 배선정리 등의 기술적인 내용은 다루지 않으며 '자동차배선 작업시 이런 도구들을 활용하면 좀 더 편리하다' 정도로만 적는다.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등의 작업시 필수가 휴즈(퓨즈) 박스부터 여는 것일게다.
먼저 휴즈에 어떻게 연결하는지를 알기전에.....먼저 어떤 것들이 있는지만 알고 가자.
1. 퓨즈박스 배선 연결시 '나쁜 예'와 '좋은 예'를 보여주는 사진이다.
※ 휴즈의 크기는 차량의 년식, 차종에 따라 크기가 대형, 소형, 신형으로 나뉘어 있으니
본인의 차량에 적합한 퓨즈를 선택해서 사용해야만 한다.
위 사진에 있는 도구들을 활용하면 깔끔하고 안정적으로 설치 가능하다.
2. 자동차배선 연결 전 또는 연결 후 테스트 하는 테스터기다.
보통 집게 부분을 자동차의 철판부분(-)에 물리고 뾰족한 침으로 테스트를 원하는 배선이나 퓨즈에 대 보면 간단히 불이 들어오는 제품이나 볼트 및 암페어까지 나타내 주는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다.
자동차배선 연결은 사전에 꼭 테스트 해보는 버릇이 중요하다.
3. 전선과 전선끼리 연결된 부분에 쇼트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열 수축 튜브다.
전기 테이프로 감아줘도 되지만 좀 더 깔끔하게 마무리를 원한다면 열수축 테이프 사용을 권장한다.
사용법은 배선과 배선 연결부위에 올리고 라이터 등으로 열을 가하면 알아서 줄어들면서 착 감긴다.
4. 그리고 위 사진처럼 여러가지 배선 연결도구(컨넥터, 터미널, 릴레이, 접속단자 등) 들이 존재한다.
자동차DIY를 하다보면 의외로 시거책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멀티형 시거를 붙여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깔끔하게 내장하거나 안보이는곳에 설치를 원하면 아래 사진같은 시거잭 제품도 있으니 설치 시활용하면 깔끔하고 안정적(퓨즈내장 또는 설치)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아래는 다양한 배션관련 제품이니 참고하여 즐거운 자동차DIY 생활을 영위하기를 바란다.
이상 정비를 글로 배운 4급 야매 였습니다.
아래 (▼▼▼) 공감버튼(♥) 클릭은 좋은 컨텐츠 제공에 큰 힘이 됩니다.